영업이익, 매출총이익률, 영업이익률, 고객생애가치란?

영업이익, 매출총이익률, 영업이익률, 고객생애가치의 뜻과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의 차이점, 고객생애가치와 연관된 주요 지표들에 대해 함께 알아볼게요.
Mar 22, 2024
영업이익, 매출총이익률, 영업이익률, 고객생애가치란?
 

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재무비율.

하지만 조금 어렵고 헷갈리시죠?

 
💡
주요 재무비율 3가지 체크 포인트
  • 영업이익의 뜻과 계산 방법
  • 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의 차이점
  • 고객생애가치 계산 방법과 연관 지표
 

1. 영업이익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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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 회사 이익, 어떻게 알 수 있을까? 💰
 
영업이익(Operating profit)은 기업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예요.
 
💡
영업이익 = 매출액 - 매출원가(COGS) - 판매비 및 관리비
 
위 계산식에서 알 수 있듯이 영업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 및 관리비를 뺀, 순수하게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보여주는 지표예요.
 
영업이익은 회사의 수익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고요.
 
영업이익에서 세금과 이자이익을  제외한 EBIT(Earning Before Interests and Tax)와는 조금 다른 개념이니 구분할 필요가 있어요.
 
 

2. 매출총이익률, 영업이익률

 
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은 무엇이 다를까? 🙄
 
매출총이익률(Gross margin)과 영업이익률(Operating margin)은 기업의 현재 재무 상황과 사업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꼭 필요한 중요한 재무 비율이에요.
 
단어만 들어서는 무엇이 다른지 쉽게 이해되지 않는데요.
 
매출총이익률은 주로 동일 업종 내 기업들과 비교하거나 제품/서비스의 가격 경쟁력을 평가할 때 활용하고, 영업이익률투자 가치 평가나 기업의 수익 구조 분석에 활용하는 점이 달라요.
 
그럼 또 어떤 점이 다른지 하나씩 알아볼게요.
 
매출총이익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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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출총이익률은 기업의 수익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예요.
 
회사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직접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지 보여주는 지표이죠.
 
💡
매출총이익률 = 매출총이익 / 매출액
 
매출총이익률은 총 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해요.
 
여기서 총 이익은 기업의 매출 금액에서 매출과 직접적으로 관계된 비용을 뺀 것을 의미해요.
 
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1,000,000원의 매출이 발생했고, 제품 생산이나 판매와 관련해 500,000원의 매출직접비용이 들었다면 매출총이익은 1,000,000원 - 500,000원으로 500,000원이 돼요.
 
이것을 다시 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매출총이익률은 50%가 되죠.
 
영업이익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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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업이익률도 기업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지 알려주는 지표예요.
 
기업의 주요 사업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이익의 비율을 나타내죠.
 
💡
영업이익률 = 영업이익 / 매출액
 
영업이익률은 기업의 총 매출 금액에서 매출원가와 판매비 및 관리비를 뺀 금액인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누어 계산하는데요.
 
예를 들어 매출이 1억 원으로 똑같지만 영업이익이 서로 다른 A 회사(영업이익 3천만 원)와 B 회사(영업이익 2천만 원)가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.
 
A 회사는 영업이익률이 30%, B 회사는 20%이겠죠?
 
영업이익률을 바탕으로 매출이 같아도 A 회사의 수익성이 더 좋다고 판단할 수 있어요.
 
 

3. 고객생애가치
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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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의 가치는 어떻게 측정할까? ✨
 
고객생애가치는(CLV)는 고객이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총 기간 동안 얼마나 많은 이익을 주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예요.
 
사업을 하다보면 신규 고객 유치보다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수월한 것을 발견할 수 있어요.
 
고객생애가치는 이러한 관점에서 고객을 보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라고 할 수 있죠.
 
고객생애가치 계산 방법
 
💡
고객생애가치 = (고객 평균 구매 금액 X 총 마진 X 구매 빈도 X 고객 유지 기간) - 고객 획득 비용
 
위 계산식을 보면 고객생애가치를 계산하기 위해 몇 가지 먼저 알아야 하는 지표들이 있어요.
 
 고객 평균 구매 금액 : 고객이 한번 거래할 때 평균적으로 구매하는 금액
 총 마진 : (총 매출액 - 매출원가) / 총 수익
 구매 빈도 : 고객 1인당 평균 구매 횟수(보통 1년 기준)
 고객 유지 기간 : 기업과 고객의 관계가 유지되는 기간
 고객 획득 비용 : 고객 1명을 확보하기 위해 들어가는 마케팅 비용(광고, 할인권 등)
 
 
 
지금까지 영업이익, 매출총이익률, 영업이익률, 고객생애가치 총 4가지 재무비율에 대해 알아보았어요.
 
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꼭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재무비율인만큼 관심을 기울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.
 
 
💡
체크 포인트
  • 영업이익은 주요 사업 운영으로 발생한 이익을 의미해요.
  • 매출총이익률은 제품/서비스 판매로 직접 발생하는 이익 비율이고, 영업이익률은 주요 사업 운영으로 발생하는 이익 비율이에요.
  • 고객생애가치는 한 고객이 기업과의 관계를 통해 창출하는 총 수익을 말해요.
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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